관리 메뉴

Jesse,s Blog

인터넷공유 따라잡기 본문

Computer/Internet & Common

인터넷공유 따라잡기

dasarang 2006. 11. 15. 18:41

1.홈 네트워크 구축

서론

만약 우리 일상생활에서 인터넷이 되지 않는다면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들로서는 막막할 것이다. 그렇게 된다면 PC를 쓰는 사람은 제한되게 될 것이고  인터넷중독이나 각종 게임중독에서는 해방 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PC에서 설치는 스파이웨어나 바이러스 걱정도 없을 것이다. 하지만 인터넷을 이용하여 정보검색, 음악, 영화다운로드, 인터넷뱅킹, 각종 유용한 자료들의 검색, 일부 가전제품 펌웨어 업그레이드 등등.. 여러 가지 긍정적인 것들을 할 수 있으므로 PC와 인터넷은 불가분의 관계라 할 수 있겠다.

요즘 가정들을 살펴보자! 하나의 가정에서 2대이상의 컴을 쓰는 것은 어렵지 않게 볼 수 있고 인터넷에 연동되어 움직이는 홈네트워크 가전제품들도 늘어가고 있는 추세이다. 따라서 홈네트워크가 구성되지 않으면 불편할 수밖에 없고 이러한 구성을 하기위한 필수 장비 중 하나가 유무선공유기이다.

먼저 무선공유기는 케이블정리를 신경쓰지 않는 장점이 있는 방면 속도저하와 안정성이 떨어진다. 유선공유기는 일일이 UTP케이블로 연결하는 단점이 있는 반면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속도가 유지된다. 따라서 필자의 생각으로는 현재까지로보면 유선네트워크구성이 이상적이라 할 수 있겠다.

1999년 정보통신부에서는 정보통신 건물 인증제도를 실시한다고 발표했다. 따라서 2000년부터 지어지는 건물에서는 집안에 단자함을 두어 TV케이블과 전화 LAN포트를 설치해야 한다. 하지만 강제성이 없기 때문에(권장과 인증)모든 아파트가 이런 단자함을 갖추고 있는 것은 아니며 또한 설치등급에 따라서 1등급과 2등급으로 분류되어서 다소의 차이가 있다고 한다.(그림1)

이 단자함에서 각방, 거실, 부엌등으로 연결된다. 즉, 단자함 까지만 케이블이 연결되면 가정내의 벽안으로 이미 UTP케이블이 매설되어 있으므로 네트워크 구성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이에따라 최근에는 세대별 단자함에 공유기를 직접 설치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 세대별 단자함은 2002년 이후에 완공된 정보통신 1,2등급 아파트에 설치되어있다. 따라서 이러한 가정내의 단자함을 이용하여 공유기를 설치하고 각방벽에있는 아울렛(RJ45잭)포트를 이용하여 아무방에서나 인터넷을 사용하고자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그림 1, 정보통신 1등급 아파트 인증로고

정보통신 1등급 아파트에는 위와 같은 인증 로고가 부착되어 있으며, 필자가  살고 있는 엘지자이1차 아파트는 정보통신 2등급아파트이다. (별2개), 세대별 단자함은 신발장이나 현관 등지에 부착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그림 2, 엘지1차 주방 벽쪽 또는 현관에 붙어있는 세대별 단자함의 모습

2.설치하기 전에

사용자 삽입 이미지

▲ 그림3 , 단자함 내부모습((인터넷을 2개 쓴 경우 : 1차 아파트)
사용자 삽입 이미지

▲ 그림 4, 단자함 내부모습(인터넷을 1개 쓴 경우 : 1차 아파트)
사용자 삽입 이미지

▲ 그림 5, 스위칭 허브로 구성된 단자함 내부모습

상기 그림 3,4와 같이 엘지1차 아파트는 110블럭으로 구성된 단자함 구조를 가지고 있다. 그림5는 스위칭 허브로 구성된 단자함 구조를 가진 아파트의 단자함 내부 모습니다. 단자함 내부에 220V콘센트가 설치되어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정보통신 1등급 및 2등급 아파트에는 각방마다 랜케이블(UTP케이블)이 이미 매설되어 있기 때문에 최상단이라 할 수 있는 단자함에 공유기를 설치하면 각 방에 부착된 아울렛 RJ45포트에 랜케이블을 꼽아 자연스럽게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다. 이는 물론 공유기에 연결되는 것이다. 따라서 단자함에 공유기를 설치하는 방법들은 검색을 통해서도 손쉽게 찾아 볼 수 있으나 저와 같이 이 리뷰를 통해 차근 차근 따라 한다면 그리 어렵지 않게 네트워크를 구성 할 수 있을 것이다.(잘 못하시겠다면 연락바람 "gold1209네이트닷컴"  즉시 달려감)


3. 직접 설치 해보자


사실 단자함에 허브가 장착되어있는 아파트는 기존의 허브를 공유기로 교체만하면 된다.  이번에 리뷰를 쓰고자함은 엘지 1차 아파트와 같은 110블럭 단자함을 갖추고 있는 1등급과 2등급 아파트이다. 필자는 이 리뷰에 쓸 공유기를 센스게이트 S100을(IP time제휴모델) 선택했으며(엘지1차 단자함의 크기가 크지 않기 때문에 단자함에 들어갈 만한 공유기는 zio정도이다) 인테리어 측면도 고려했다.

필자가 사용하고 있는 인터넷 상품은 이지빌랜으로 엘지건설 컨서시움에서 제공하는 랜 방식 인터넷 상품이다.(이와같은 상품으로는 한국통신 엔토피아, 하나로 광랜, 파워콤의 엑스피드등이 있다)

- 단자함을 이해하자

사용자 삽입 이미지

▲ 그림 6 단자함에 공유기를 설치하기전의 단자함 내부모습(인터넷을 하나쓰고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그림 7, 하나의 키스톤잭만 확대한 모습

하나의 키스톤잭에는 그림6과 같이 파랑색, 주황색, 녹색, 밤색으로 칠해진 뾰족 솟아오른 블록으로 되어있고 양 옆으로 계곡같이 움푹들어간 것이 두 개씩 한 페어를 이루고있다.(utp 케이블의 구조가 8가닥으로 되어있다.)

- 인입선을 찾아보자

사용자 삽입 이미지

▲ 그림 8, 그림6의 설명

상기 그림에서 국선 컨넥트 뒤 쪽으로 보면(화면엔 안보임)utp케이블 8가닥이 연결되어잇다. 그 위로 국선으로 표시된 키스톤잭의 파랑 부분 2가닥선(파줄,파)이 음성인입(전화선)이며 바로옆 4가닥선(주줄,주,녹줄,녹)이 데이터인입(인터넷)이다. 대부분의 아파트에 있어서 인입은 맨왼쪽으로 보면 무리가 없음...

음성인입은 거실(안방쪽)에서 시작하여 방2, 방1, 방3, 거실(작은방쪽) ,  주방, 홈오토로 이어져 있는 것을 볼 수 있고  데이터 인입은 방3으로 연결되어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여기에서 주의하여 볼 것은 국선으로부터 전화선(파줄, 파)연결을 따라가다 보면 인터넷이 연결된 방3에서 전화선의 체결이 해제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것은 엘지1차 아파트에는 벽에 붙어있는 월잭이(아울렛이라고도함) 1구 짜리인 관계로 인터넷을 쓰면 전화를 쓸 수 없기 때문이다. -아래 그림10참조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1구월잭내부사진    1구 월잭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2구월잭  2구월잭 내부사진

▲ 그림 10

그림10에서 1구를 2구로 바꿨을 때 한 포트는 전화, 다른 한 포트는 인터넷 또는 2개 모두 인터넷으로 쓸 수 있다. 다시 말해서 한 방에서 컴을 두 대까지 벽에 붙어있는 아울렛을 통해서 쓸 수 있다는 이야기다.  이때 체결이 해제된 파줄,파를 연결하고 월잭측에서 간단한 작업을 해주면 전화와 인터넷을 동시에 쓸 수 있는 것이다. 예를 들어 2구 월잭 위쪽에 인터넷을 아래쪽에 전화를 쓰고자 한다면 월잭측의 위쪽 모듈에는 주줄,주,녹줄,녹 UTP케이블을  체결하고 아래쪽 모듈에는 파줄,파를 체결하면 된다.

- 공유기에 연결해 보자

우선, 아래 그림과 같이 기존의 단자함 박스를 뜯어내고 센스게이트 가드를 댄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그림 10_1

   

1. 일단 아래와 그림 11과 같은 한쪽에만 RJ45잭이 붙어있는 랜 케이블5개와 그림12와같이 랜탈피를 준비한다.(옥션 등에서 판매함)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 그림 11            ▲ 그림 12

  2. 그림 8에서 국선 키스톤잭과 방3에 연결된 주줄,주,녹줄,녹 이 네 개의 선을 과감하게 뽑아낸다. 그런 다음 그림 11의 랜케이블의 RJ45잭이 설치되지않은 쪽의() 케이블에의 주줄,주,녹줄,녹선을 방금뽑은 국선 자리에 랜선 탈피기 ()를 이용하여 그림 12와 같은 요령으로  주줄,주,녹줄,녹의 차례대로 끼워 넣는다.(이것이 없으면 집에서 놀고있는 칼의 날이 안선 부분을 이용해서 넣어도 된다. 조심 스럽게...) 그리고 RJ45잭쪽은() 공유기의 WAN포트에 꽃아 넣는다.

  3. 이제 방 1의 키스톤잭에도 국선의 키스톤잭에 꼽은것 처럼 랜선탈피기를 이용하여 똑같이 꼽아준다.  이때 RJ45잭쪽은 공유기의 1번에 꼽는걸로 하겠다.

  4. 이제 방 2의 키스톤잭에도 국선의 키스톤잭에 꼽은것 처럼 랜선탈피기를 이용하여 똑같이 꼽아준다.  이때 RJ45잭쪽은 공유기의 2번에 꼽는걸로 하겠다.

  5. 이제 방 3의 키스톤잭에 꼽혀있는 4가닥의 랜선을 제거하시고, 랜 탈피기를 이용하여 그 색깔 그대로 꼽아주고  이때 RJ45잭쪽은 공유기의 3번에 꼽는걸로 하겠다.

      (만일 인터넷선이 위 설명이나 그림처럼 되어있지 않다면 주줄,주,녹줄,녹만 빼냅니다. 그리고 체결은 위 순서대로 하세요...)

여기까지 했다면 그림 12_1의 모습일 것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그림 12_ 1,

그럼 이제 공유기에 전원을 연결하고 방 1, 2, 3에서 방의 벽면에있는 아울렛에 랜케이블을 꼽고 컴에 연결만하면 인터넷을 쓸수있다. 그러나 모든것이 잘 되었다면, 방 1, 2, 3에서는 이제 전화를 쓰지 못할것이다. 왜냐하면 1차 아파트에는 아울렛이 1구 짜리이기 때문이다. ㅠㅠ(주의할것, 방 1,2,3의 음성포트 즉, 파줄,파는 체결해제해야 한다.)

여기까지 했다면, 이제 남은 것은 공유기의 전원 공급 문제이다. 스위칭허브가 들어와있는 아파트는 단자함내에 220v 전원이 들어와있기 때문에 그곳에 꼽기만 하면 되지만 1차 아파트의 단자함은 110블럭 을 쓰기 때문에 전원이 없다. 그래서 단자함 옆에 붙어있는 전원을 끌어다가 약간 미관상 않좋게 쓰거나 UTP케이블을 이용해 110블럭에 전원패치를 만들어 쓸 수 밖에 없다. UTP케이블에 전원패치를 만들어 쓴다고 생각하면 위험할지 모르나 일반적으로 공유기의 어뎁터의 출력이 약 5v 이고,  일반적으로 전화벨이 울릴때 전압이 47v 까지 올라간다하니까  어뎁터를 쓰는데는 문제가 없을것으로 생각됨으로 예비전화선인 7, 8번(밤줄, 밤)을 이용하여 전원 패치를 만들어 보았다.

- 이제 전원 패치를 만들어 보자.

중요 : 전원패치를 적용할려면 먼저 1구 아울렛을 2구아울렛으로 교체해야 한다. “아울렛을 교체해 보자”참조


2구 아울렛이 일반 시중에 잘 시판 되지 않기 때문에 필자는 아울렛을 2구로 교체하기 위하여 전기쪽에 근무하시는 성도님에게 부탁하여 2구 아울렛을 구입하였다.

옥션이나 전파상에서 그림 13과 같은 어뎁터선을 구입한다. 약3000원 정도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 그림13

그림 13중에서 왼쪽의 것은 그냥 써도 좋으나 작업을 해 보도록 하겠다. 먼저 utp케이블 약20cm를  준비하여 갈줄, 갈을 추출한다. 갈줄을 그림13의 글씨와 흰색띄가 있는선에 연결한다. 갈을 반대편에 연결한다. (여기에서 글씨와 흰색띄가 있는선이 잭의 가운데부분이고 +이다.) 굳이 + - 를 따질 필요가 없으나 그림13의 두 개의 어뎁터선이 나중에 체결되기 때문에 + -를  맞추어야한다.

작업이 완성되었으면 UTP케이블이 연결된 쪽을 RJ45잭의 7, 8번에 끼우고 랜툴()로 찝는다.(굳이 UTP케이블과 어뎁터선을 연결하는 것은 PJ45잭에 UTP케이블을 체결하여 랜툴로 찍을 때 일반 어뎁터선은 잘 찍히지 않기 때문에 체결이 불안하기 때문이다.)

완성된 그림은 아래 그림 14와 같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 14

- 전원패치를 적용해보자.

전원패치를 만들었으면 이제 적용해 보도록 하자.

편의상 우리는 여기서 전원을 사용 할려고하는 단자함의 키스톤잭 부분을 거실로 선정 하기로 하자.

대부분 아파트나 집들의 구조를 보면 전원콘센트나 월잭 TV 수신잭이 벽면의 한쪽에 몰려있다.

이제 거실로가서 공유기를 샀을때 확보한 어뎁터를 220v 콘센트에 꼽고 전원패치 중 RJ45잭이 달린 패치를 어뎁터에 연결하고 RJ45잭 부분은 2구 아울렛으로 교체한 잭에 꼽는다.

여기까지 했다면 다시 단자함으로 돌아와서 그림 8의 거실의 키스톤잭에서 파줄, 파 를 잡아뽑는다. 다음으로 만들어놓은 RJ잭이 달리지 않은 전원패치를 가지고   갈줄, 갈을 키스톤잭의 밤색 양옆으로 랜탈피기를 이용하여 꼽는다. 그리고 그반대쪽을 공유기에 연결하면 끝. (그림 14_1)

이제, 각방에서 인터넷이 되는가를 확인해보자.

사용자 삽입 이미지

▲ 그림 14 _1  전원패치 적용된 모습

- 아울렛을 교체해보자.

  이제는 인터넷은 각방에서 인터넷은 되지만 전화는 안되는 관계로, 만일 그 어떤방에서 전화를 써야하는 상황을 대비하여 그 상황에 맞게 아울렛을 2구짜리로 교체해야한다.

1. 2구 짜리 월잭(아울렛)을 준비하자. : 시중에서는 2구짜리 아울렛을 구하기가 참으로 어렵다.

  그래서 인터넷을 뒤져서 구한것이 케이블가이 닷컴이었다.  필자는 그 전에 전기쪽에 근무하시는 성도님께 부탁하여 2개를 확보해 놓았었다.

2. 방 1, 2, 3차례대로에 가서 벽에있는 1구월잭을 제거하고 utp선을 과감히 뽑는다.

3. 2구 월잭에는 키스톤잭이 2개 붙어있다. (그림 10 2구월잭 내부사진참조) 2구 중에서 인터넷과 전화를 쓸곳을 정한다. 그런다음 그림 15과 같이 랜탈피기를 이용하여 선을 꼽아준다.


2구월잭 사진 내부사진
▲ 그림 15   

4. 마지막으로 그림8에서 국선에서 나와있는 전화인입선을 따라가서(키스톤잭의 파랑색) 체결해제된 전화선을 방1, 2, 3  키스톤잭의 파랑색 양옆으로 끼워 넣습니다.(파줄, 파 순으로)


- 마무리하자.

이제 모든작업을 끝냈다면 인터넷이 잘 되는지 각 방에서 확인해보고, 또한 전화상태도 체크해 보자. 정상적으로 되었다면 이제 뜯어낸 단자함 뚜꺼은 잘 포장해서 보관한다.(이사를 갈때는 센스게이트를 뜯어내고 원형대로 원래 뚜껑을 붇혀놓아야 하기 때문에.....)

- 한 방에서 컴퓨터 2대 이용해보자

여러분들은 이제 방하나에 컴퓨터를 2대 이상 사용하고 싶을 것이다. 엘지 아파트는 (대부분의 모든아파트)UTP케이블이 8가닥 짜리가 하나 매설되어있기 때문에 단자함에 공유기를 설치했다면  방 하나에 컴을 2대까지 벽면 아울렛 포트를 통하여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다. 2대 이상 쓰고자 한다면 공유기를 한 대더 써야한다. 이렇게 하면 대부분의 공유기가 4포트인 것을 감안하면 그 방에서 최대 5대 까지 컴을 쓸수 있다. 만약, 공유기를 사기 실으시다면 단자함으로부터 방 2까지 utp 케이블을 하나더 인입하는 공사를 하면 최대 4대까지 사용할 수 있으나 이 공사비용 보다 공유기 한 대 값이 싸다.....

자 이제 편의상 방 2에 컴퓨터를 2대 놓아보기로 하겠다.(그림 11을 한 개더 준비한다.)

현재 까지 진행된 상황으로 그림 8에서 방 2를 살펴보면 키스톤잭 파랑에 전화선이 물려있고 주황과 녹색에 인터넷이 물려 있다. 여기에서 파랑에 물려있는 전화선을 뽑습니다. 한방에서 컴을 2대 쓰려고하면 이젠 더 이상 그방에서 전화는 못쓰기 때문이다. 선을 뽑았다면 파랑 과 밤색에 4개의 utp 선을 꼽을 수 있는 여유가 생겼다.(어차피 인터넷 회선은 4가닥만 필요 하니까) 파랑에 주줄, 주utp 선을 양옆으로 꼽고 밤색에 녹줄, 녹 utp 선을 꼽는다.(굳이 주황색과 녹색을 사용하는 이유는 이색깔이 일반적으로 인터넷을 사용하는 4가닥이기 때문이고 혼동이 없게하기 위함이다) 반대편 RJ45잭을 공유기 4번에 꼽는다.

  이제 방 2로가면 우리가 이미 아울렛을 2구로 바꾸어 놓았기 때문에 2구중 1구는 키스톤잭의 1,2,3,6(주황색과 녹색)으로 연결되어 인터넷을 쓸 수 있도록 꾸며져 있을것이고, 나머지 1구는 키스톤잭의 4,5번에 연결되어 있을 것이다. 그러면 나머지 1구의 기스톤잭에 연결되어진 케이블선을(파줄,파)뽑아버리고 1,2,3,6번 즉 주줄, 주, 녹줄, 녹에 파줄, 파, 갈줄,갈을 차례대로 대치시킨다. (4,5,7,8번이 아님)  이렇게 해서 한 방에서 컴을 2대 쓸 수 있는 것이다.

'Computer > Internet & Comm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익스플로러 자동종료 문제 해결  (2) 2007.02.27
인터넷공유 따라잡기  (1) 2006.11.15
1 Comments
댓글쓰기 폼